식량난 와중에 북한 또 ICBM 도발…협박은 무용지물
식량난 와중에 북한 또 ICBM 도발…협박은 무용지물
핵무기 60~100발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은 중·러에 기대어 대한민국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던 중에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코로나 대응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운영되고 있다더구나 앞으로 5~10년 사이엔 국제적인 안보 소용돌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5월에는 서울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에 대응하기 위한) 강력한 확장억제.조약은 같은 해 11월 17일 비준서를 교환함으로써 발효했다.여기에 북한도 핵과 미사일로 가세하고 있다.
문재인-트럼프-김정은 연쇄 정상회담에 따른 연합훈련 중단과 한미연합대비태세 약화 등이다.경제력은 세계 10위이고 군사력은 6위다.
첨단과학기술 등이 핵심 키워드다.
반도체는 중국 경제와 첨단 군사력의 핵심이다.바이든 대통령이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먼저 찾은 곳은 군부대가 아니라 평택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었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억제 및 대처 방안을 수립한다는 것이다.강대국이었던 중국조차도 나라가 없어졌다.
그는 2021년 3월 기자회견에서 21세기는 민주주의와 권위주의의 싸움이라고 했다.공산주의 창시자 격인 마르크스를 가장 위대한 사상가로 존경하는 시 주석은 전 세계에 중국식 사회주의를 확산시키겠다는 입장이 명확하다.